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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이전 글/네코노벨 시작하기

[강좌]네코노벨 시작하기 - 5. 기본예제를 이용한 제작 실제 (2)본편 - 1

Tehrblue입니다.

사실 저번 강좌를 어찌어찌 이어서 쓰고 한동안 집안일이 많은 덕분에 블로그에 거의 손을 대기 힘들었습니다

덕분에 댓글 확인도 늦고 방명록에 문의주신 것도 늦고 해서 죄송합니다 ㅠㅠ

잡담은 여기까지. 아무래도 제 변명보다는 한 줄이라도 빨리 강좌를 보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으니까요.

 

+아, 제목이 4.(2)-1이라는 괴상한 녀석이 됐는데, 제작 실제는 타이틀과 본편, 추가편으로 나눌 예정이고,

타이틀 제작이 워낙 오래 걸렸기도 해서, 비슷한 양이라면 짧게 끊더라도 자주 올리는 편이 포스팅 수도 늘리고 십여 명 남짓한 이 블로그의 방문객들께서 속절없이 기다리는 걸 조금 줄여보고자 하는 의도입니다

다 쓰면 (2)본편 부분으로 합쳐볼게요[아마도...귀찮으면 잊어버릴지도 몰라요]

 

 

 

일단 타이틀은 어찌어찌 완성했습니다. 그러면 남은 건?

 

네, 이것저것 많이 남았습니다...;

하지만 정말 최소한의 요소들을 먼저 꼽으라고 하면 역시 타이틀과 메인 내용이겠죠.

특히나 네코노벨은 '비주얼 노벨'을 만드는 툴이기도 하고, 이 글은 네코노벨에 갓 입문하시려고 발을 디디려고 폼을 잡고 있

분들을 위하여 쓰는 글이기 때문에 간결함과 단순함을 담아 우선

하나의 이야기만을 말해주는 소설 형식의 게임을 먼저 만들고자 합니다.

 

따라서 죄송하지만 이번 강좌에서는 선택지에 대한 언급은 없을 예정입니다...그래도 반드시 '난 선택지를 쓰겠어!'하시는 분이 계실 것이고 저도 '비주얼 노벨이라면 선택지지!' 하는 사람이다 보니 나중에라도 반드시 선택지에 대한 부분은 언급하겠습니다

 

우선 필요한 준비물을 소개합니다.

 

-본편에 들어갈 이야기 : 본문에서는 개미와 배짱이 이야기로 하기로 합니다

-적절한 배경 이미지 몇 장 : 본문에서는 이야기에 맞는 사진을 따로 준비하여 사용합니다

-적절한 BGM이나 효과음 몇 개 : 본문에서는 예제 안의 BGM과 윈도우즈 샘플 음악과 효과음[...]을 사용합니다

-캐릭터를 넣을 생각이라면 캐릭터용 이미지 : 본문에서는 예제 안의 캐릭터 png파일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캐릭터가 표정을 바꾼다면 표정에 맞는 캐릭터 이미지 몇 장 더 : 본문에서는 예제 캐릭터 png파일을 수정하여 슬픈 표정을 하나 만들어 사용합니다(눈썹하고 입만 덧칠한거지만)

 

(* 처음에는 예제 캐릭터만 사용할 예정이었습니다만, 이야기의 주인공(?)들을 출연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예제 캐릭터는 줄거리를 설명해주는 캐릭터, 개미와 배짱이는 서로 대화를 나누도록 만드는 캐릭터로 사용할 생각이기에 이 줄을 첨가합니다)

 

각각의 예제가 나오는 부분에서 각각 예제에 사용된 파일을 업로드할 생각입니다.

다만 음악파일 부분은 업로드를 생략할게요. 네코노벨 쓰는 게 전부 윈도우 기반으로 알고 있으니...

아니면 컴퓨터를 뒤져서 적당한 시스템 알림음 같은 것을 사용해도 됩니다.

 

실제 제작의 경우, 효과음이나 BGM을 제작하여 프리 라이센스로 배포하는 홈페이지들이 있습니다. 찾기 나름이다 보니 직접 찾아보시는 게 좋겠네요. 단 제작자가 쓸 때는 출처를 표기하라거나, 어디에 사용한다고 연락만이라도 하라는 등의 조건을 붙이는 경우가 많으니 확인해 주세요.

 

캐릭터는 사실...오리지널인지 아닌지도 잘 모르겠지만 일단 예제로 들어 있던 것이라 순수하게 예제를 위해 수정을 가했습니다

^^; 그렇다고는 해도 정말로 눈썹 지우고 그리고 입 지우고 그리고 한 것밖에 없어요<

 

 

그럼 이제 다시 본격적으로 들어가죠. 우선 저번 글에서 작성한 타이틀 메뉴와 이어질 수 있는 본편 파일을 만듭니다.

저번 타이틀 화면에서 해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새로하기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파일이 존재하지 않아서 로드할 수 없다고 하고 게임을 시작할 수가 없죠?

당연한 겁니다. 우리는 아직 시작할 수 있는 파일을 만들지 않았으니까요.

그렇다면 저 '새로시작.txt'가 무엇이냐 하면 바로 본편입니다.

왜 본편에 본편.txt를 안 쓰고 새로시작.txt를 썼냐고 물으신다면, 특별한 것은 없고 새로시작 버튼에서 당장 보기 쉽게 쓰기 위해[...] 그런 것이기도 하고, 사실상 특전 기능을 다루지 않는 현재로선 본편 파일을 직접 불러와야 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로드나 세이브 시에도 우리가 저 파일로 이동하라고 적을 일은 없기에 보기 쉽도록 저렇게 적은 겁니다.

신경쓰이는 분들께서는 타이틀 버튼 중 새로하기 버튼에 있는 새로시작.txt를 본편.txt라든지 하는 편한 이름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물론 본문에서는 새로시작.txt로 진행합니다.

 

우선 가볍게 txt파일부터 생성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새로시작.txt를 파일명으로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네코미미에서 파일을 엽니다.

 

 

네코미미 우상단의 '열기'버튼을 누르고, 스크립트 폴더를 열어서 방금 만든 새로시작.txt를 선택하여 엽니다.

그러면 열기 버튼 바로 왼쪽에 다른 스크립트 파일들처럼

 

 

새로시작.txt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새로시작.txt 탭이 잘리는 것처럼 보이시거나 보이지 않으신다면, 열기 버튼 옆에 있는 ◀▶버튼 중 ▶를 눌러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파일을 불러냈으면 이제 새로시작 탭을 직접 눌러 보세요.

 

 

눈앞에 희고 검은 평원이 펼쳐집니다. 아...막막하죠?

그 막막함을 떨쳐내기 위해 우선 되는대로 이야기를 채워넣기로 하죠.

 

 

그냥 붙여넣으시거나 적으시면 사진처럼 노랗게 나오는데, 이는 당연한 일이니 걱정 마시길.

일단 개미와 배짱이 이야기인데, 관련 그림이나 그런 건 그리기도 힘들고 구하는 건 동화책을 퍼오는거나 마찬가지고...

해서 그냥 무료 사진 사이트에서 사진 긁어왔습니다.

다운로드되도록 하고 싶었는데 파일로 올리면 자동으로 사진으로 업로드되네요.

예제에 사용되는 배경 파일은

http://morguefile.com/archive/display/41717

http://morguefile.com/archive/display/797406

이곳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저 사이트에서 나오는 사진은 수정가능, 상업적용도 사용가능, 출처나 퍼가는 것을 언급하지 않아도 되는 좋은 곳입니다-_-* 다만 직접 검색하시려면 영어로 해야 한다는 것.

파일명은 각각 여름.jpg와 겨울.jpg로 변경했습니다. 참고하세요.

 

아, 받은 사진은 모두 네코노벨 폴더 안의 images폴더 안에 넣어야 하는 건 아시죠? 타이틀화면 만들 때처럼요.

 

어쨌든 검은 배경이 너무 신경쓰이니 우선 배경을 붙이도록 합시다.

다음을 따라해 주세요.

 

  1

  2

//개미 배경을 만듭니다.
배경 봄 봄.jpg 응

 

그러면 다음 사진처럼 화면에 꽃이 피죠?

 

잘 보면 화면 아래에 반투명한 검은색 사각형이 보이시죠? 저건 대사가 나오는 부분인 대사창입니다.

기본적으로 대사창이 나오게 되어 있어서 따로 감춰 주어야 하지만, 게임을 실행하게 되면 맨 처음 시작하는 타이틀.txt에 이미

 페이드아웃 대사창 이라는 명령어가 들어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감춰진 대사창이 계속 감춰진 상태로 이어집니다. 즉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나중에 대사를 쓰고자 할 때 대사창이 감춰져 있으면 대사가 나오지 않습니다. 감춰진 대사창은 이제 곧 나타나게 할 예정이니 '대사창을 도로 나타내는 건 어떻게 하지?'에 대한 궁금증은 아래에서 푸실 수 있습니다.

 

일단 급하게 배경을 넣긴 했지만, 배경만 있고 대사가 줄줄이 나오는 건 왠지 재미가 없죠? 정작 주인공인 개미나 배짱이도 없고 말이죠.

 

2회차에서는 개미와 배짱이가 출연할 수 있도록 이미지를 준비하여 돌아오겠습니다. 굳이 감질나게 나누는 만큼, 빨리 돌아오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강좌이기를, 글을 쓰면서도 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