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년 이전 글/네코노벨 시작하기

[강좌]네코노벨 시작하기 - 1. 네코미미 살펴보기(1)

안녕하세요. Tehrblue입니다.


생각보다 일찍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라고는 해도, 금방 싫증을 내는 성격이라서 언제 그만둘지 모르겠습니다


그럴 바엔 쓰고 싶을 때 많이 써 둬야 할 것 같아서 (나름) 급하게 써 봅니다.


이번 글에서는 첫 부분인 만큼 네코노벨 개발에 쓰이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폴더를 다 열어서 일일이 어떤 폴더인지 확인시켜 드려도 되겠지만, 폴더 부분 같은 건 명령어들과도 관계가 있으므로


필요할 때 알아두시면 되는 정도라고 생각했습니다. 제 글의 목적은 '네코노벨 입문자가, 최대한 단기간에 최소한의 형태를 


갖춘 비주얼 노벨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기본적인 기능 설명이 끝나면 예제를 만들 테고, 예제도 끝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응용 기능을 설명할 생각입니다만 


지금은 이미지, 사운드를 모두 배제한 채 자신의 글을 비주얼노벨 프로그램 화(化)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본 글은 읽으면서 따라하시는 방법을 쓰실 때 글쓴이의 의도가 가장 잘 전달될 수 있습니다.



-네코노벨 폴더를 열어보자


네코노벨 강좌를 보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엔진 프로그램을 받으셨으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받으시지 않으신 분들은 http://cafe.naver.com/kernyslab 에서 맨 윗줄 공지사항을 보시면 받을 수 있습니다.

엔진은 압축파일로 압축되어 있는데, 편한 곳에 압축풀기를 해 주시면 됩니다.



*압축파일 원본은 가급적 지우지 않도록 합니다. 

압축된 파일 안에 기본적인 예제와 함께 기본적인 시스템 메뉴 등을 구현해놓은 스크립트들이 있습니다만,

실수로 이 부분이 지워지거나 변경됐을 경우 입문자분들께서는 수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압축파일 원본에서 다시 압축해제하여 기본 제공 파일을 덮어쓰기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압축파일 원본을 지웠는데 해당 문제가 발생했다면 다시 다운로드해야 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압축을 푼 폴더 안으로 들어가서 살펴봅니다. 폴더와 파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사용하게 될 파일들은 주로 exe파일과 몇몇 폴더 정도입니다. 나중에 프로그램별로 차근차근 알아볼 예정이니 여기에서는 더 이상 언급하지 않습니다.


-네코미미를 실행해보자


이제 주목하실 파일은 NekoMimi.exe 파일입니다. 초록색 원형의 아이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번 실행시켜 보세요.



제 경우, 해상도가 작은 노트북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프로그램이 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된 원인은 이 까만 화면 때문인데, 이 화면은 스크립트를 적었을 때 그 스크립트까지의 모든 명령어를 실행시킨 결과를 미리보기로 보여주는 창입니다. 이 화면은 메뉴나 단축키를 통해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능 설명 이전에 이 부분을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메뉴에서


보기-화면 비율(S)-3/4로 줄이기(2)를 누르시면 아래 사진처럼 검은색 화면이 줄어듬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창 크기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창 크기를 직접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화면 크기를 줄인 이유는, 사실 큰 화면이 그림 등을 띄울 떄 확인하는 게 수월하지만 대신 정보 창과 도움말 항목이 지나치게 줄어들어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림 등이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할 때에만 원본 크기로 확인하신 후 다시 축소하셔도 됩니다.


단축키로는 Alt+1, Alt+2, Alt+3입니다. 각각 원본 크기, 3/4(75%)크기, 2/4(50%) 크기인데, 50% 크기까지 줄이면 아이러니하게도 정보창이 사라지기 때문에 75% 크기 상태가 가장 보기 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대신 50%크기에서는 오른쪽의 프로그래밍 부분이 넓어지니 자신이 적은 부분을 확인하기 좋겠지요.


다시 위의 두 번째 사진을 보면서, 이번에는 각 부분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프로그램 각 부분에 대한 설명

 


① : 메뉴 표시줄입니다. 순서대로 네코노벨, 보기, 게임, 도움말 메뉴가 있고,

각각의 기능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메뉴 세부항목은 다음 강좌에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② : 파일 목록입니다. 현재 네코미미가 불러놓은 파일들의 목록이며, 현재 목록에 있는 파일들을 전부 합쳐 '게임'단위로 인식합니다. 파일명을 누름으로써 해당 파일 작업(편집) 창을 불러낼 수 있습니다. 파일 목록 바로 오른쪽에는 화살표가 있어서, 많은 파일이 불러오기되어 있을 경우 이 화살표로 이동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맨 끝에는 두 개의 버튼이 있는데,

'열기'버튼은 파일목록에 파일을 불러오고, '닫기'버튼은 현재 편집중인 파일을 닫습니다.

제 경우 초기에는 '닫기'버튼을 네코미미 종료 버튼으로 오해해서 해당 버튼을 눌렀다가 파일명을 모른 채 닫아버린 적이 있습니다. 혹시나 싶지만 노파심해 적어둡니다.

또, 열기 버튼을 이용해 한 번에 여러 파일을 불러올 수 있지만, 순서를 신경쓰시는 분이라면 하나씩 여시기를 추천합니다.


③ :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④의 이곳저곳을 클릭해 보시면 뭔가 바뀌는 걸 아실 수 있을 텐데, 편집중인 스크립트의 첫줄에서부터 현재 깜박이는 커서가 있는 전 줄까지 적어 놓은 명령어들을 모두 실행시킨 결과를 보여줍니다. 단, 미리보기에서는 변수나 배경음악 등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대신, 편집 중인 스크립트에서 F5를 누르면 이 화면을 통해 테스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④ : 스크립트 편집 화면입니다. 스크립트라고 하는, 사실상 비주얼노벨 개발의 핵심인 파일을 편집하는 곳입니다.

이곳에 명령어를 입력해야 비주얼 노벨이 동작할 수 있고, 여기에서 작성을 끝낸 스크립트 파일을 게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⑤ : 시스템 정보 창입니다. 네코미미를 시작하고,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테스트할 때 동작 정보, 특히 오류 정보가 이곳에 나타납니다. 스크립트를 잘못 작성했다면 실시간으로 알려 주기도 하고, 테스트 플레이 중 스크립트는 제대로 적었지만 그 안의 대상이나 목적지를 잘못 지정해서 나오는 오류 등(특히 파일명 오타로 생기는)도 지적해 줍니다. 테스트 플레이 중 뭔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이곳에 메시지가 뜨고 이를 확인하면 고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⑥ : 도움말 창입니다. 네코노벨이 다른 스크립트 엔진보다 작성하기 쉬운 이유에 이 도움말 창도 적잖이 기여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어떤 명령어를 써야겠다, 싶은데 정확히 어떻게 써야 되는지 모르거나 헷갈린다면 이곳에서 사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일일이 클릭해서 찾을 수도 있지만 스크립트 창에서 찾고 싶은 명령어를 드래그하면 도움말 창에서 알아서 찾아 보여주기도 합니다.


⑦ : 마우스 좌표를 알려주는 창입니다. 마우스 좌표라는 것은, 게임 화면 내에서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지점이 게임 화면 맨 왼쪽 위에서부터 가로 몇 픽셀, 세로 몇 픽셀 위치에 있는지를 알려주는 숫자입니다.

(그림에 포함된 캐릭터는 네코노벨에 들어 있는 예제용 캐릭터입니다)

(실제로 게임화면에서 빨간 점이 존재하지는 않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에서만 표시한 것입니다)


마우스 좌표는 이후에 알려드릴 명령어들에 필요한데, 대개 그림이나 버튼이 위치할 장소를 지정해 주는 역할로 쓰입니다.

여기서 의문이 생기실 수도 있는데, 그렇다면 가장 오른쪽 아래, 맨 끝의 좌표는 어떻게 되느냐? 하는 것인데요

네코노벨의 기본 게임 창 사이즈는 가로 800픽셀 x 세로 600 픽셀입니다. 이 경우 가장 오른쪽 아래의 좌표는 (799, 599)가 되는데요, 어째서 (800, 600)이 아니냐? 싶지만 (0, 0) 부터 시작해서 가로로 800픽셀만큼 가면 799에서 끝나게 되고, 세로로 600픽셀만큼 가면 599에서 끝나게 됩니다.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은 0부터 시작해서 열 개의 숫자를 세어 보세요.

0, 1, 2, 3, 4, 5, 6, 7, 8, 9

까지가 열 개의 숫자가 되므로, 이와 같이 800x600의 경우 (0, 0)부터 시작하면 마지막 좌표는 (799, 599)가 됩니다.


여태까지 네코미미의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메뉴창의 세부 메뉴에 대해서 알아볼 생각입니다.

굳이 다음 강좌로 미루는 이유는, 다음 강좌를 좀더 편하게 쓰기 위해[...]서도 그렇지만 글이 너무 길어지면 집중도가 떨어지지 않을까 싶어서입니다.

우선적으로 이 글을 보시고 이해하신 뒤에, 세부 메뉴는 천천히 이해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몇몇 분들은 이미 세부메뉴를 살펴보시기도 했겠지요.

특히 개발 초기에는 저장/불러오기 이외에는 사용 빈도가 적기 때문에 다음 부분의 세부메뉴 설명은 넘어가셔도 크게 문제는 없지 않을까...싶습니다. 여기에서 게임 설정이나 배포 창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다룰 생각이라, 보신다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기는 하지만요(물론 게임설정/배포창은 별도로 다룰 생각입니다).


도움이 되는 강좌이기를, 글을 쓰면서도 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