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낙서장/신변잡기

네코노벨 강좌와 관련한 향후 방향

안녕하세요.

굉장히 늦은 감이 있지만 새해 들어 첫 글입니다.

근근히 하던 번역 연습도 하지 않다 보니 찾아오시던 몇 안되는 분들조차 말라 버렸지만, 아직까지도 통계에서는 계속 네코노벨 강좌글로 유입되시는 분이 많아서 생각이 많아집니다.


네코노벨의 개발이 잠시 중단되고 모바일 버전 소식이 들렸다가 한번 엎어진 이후, 저는 학업이나 취업 등으로 네코노벨에서 당초 손을 뗐던 바가 있습니다.


이외에 다른 한글 기반 스크립트 엔진도 살펴보고는 했지만 지금까지 잘 운영되는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한 분께서 최근 네코노벨 강좌 관련 문의를 주신 것을 보고 카페를 가 봤는데, 개발자 분께서 온라인 게임 툴을 내셨더군요.



...사실 해당 툴로 만든 게임에서 수익이 났다는 문구도 좀 신경이 쓰이기도 해서, 일단 네코랜드 쪽을 한 번 살펴볼 생각입니다.


혹시 문법이나 제작 방식 등이 네코노벨과 비슷하다면 네코랜드 쪽 연구로 방향이 바뀔 예정이며, 다소 기능에 다른 부분이 있다면 네코노벨과 네코랜드 양 쪽 모두 다시 연구를 한 번 해 볼 생각입니다.


다만, 너무 기대를 해 주시지는 않도록 연막을 쳐 보자면...회사는 언제나 그만두고 싶지만 언제가 될지 모를 그 날 전까지 저는 회사원 신분이다보니 언제 강의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 확신이 없네요. 글을 쓰게 된다고 해도 강의라는 거창한 것보다는 제가 생각해낸 스크립트를 설명하고 공유하는 방식이 되지 않을까 싶고, 질문에 원활히 대답해 드리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도 가급적 노력해 보겠습니다.



뭐...요약하자면, 네코노벨 내지는 네코랜드에 대해 다시 연구를 시작할 예정이고, 시기나 퀄리티를 장담드릴 수는 없지만 할 수 있다면 다시 관련 글들을 올릴 거라는 겁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낙서장 > 신변잡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버전 블로그에 대하여  (0) 2018.11.19
블로그 부활  (0) 2018.11.18